본문 바로가기

기계

SK7모바일 별짓 다해서 겨우 셀프개통 성공 (+팁) 1Mbps 3Mbps 속도비교

 

 

얼마전에 SK7모바일 알뜰폰 회사에서 엄청난 요금제를 내놓아서 대란을 불러 일으켰다.일반적인 알뜰심 요금제에선 데이터양의 무제한을 줄 때 1만원대 요금제에선 1Mbp를 준다. (400Kbps 주는곳도 있음 ㄷㄷㄷ)지금 내가 사용하던 요금제가 그랬다. 6GB 기본에 + 1Mbps 무제한으로 16000원 정도 되는 금액으로 이용했다. 근데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1Mbps의 속도는 내 사용 패턴에선 좀 답답한 부분이 있어서 기본제공의 6기가를 월말까지 최대한 빈곤하게 쓰다가 월말 며칠을 불편해도 어쩔수 없이 1Mbps의 속도로 버티는 생활을 했다.  3Mbps 속도를 무제한으로 쓸려면 대부분 3만원 넘어가는 요금제를 이용해야 하고, 혹시나 2만원 아래의 금액으로 3Mbps를 준다고 해도 요금제 이용 기한 제약을 둔다. (몇개월쓰고 다른 회사나 요금제로 갈아타야함)

 

 

 

 

 

 

 

그러던 중에....

 

 

 

 

 

 

 

 

 8월에 SK7모바일에서 엄청난 요금제를 내놓았다. 

 

기본 7GB 사용 후, 3Mbps의 무제한 데이터를 줌에도 무려 16900원!! (신규,번이 한정/ 무료통화도 500분에 문자로 500건 무료인데 요즘 카톡으로 다 하다보니 무료통화랑 문자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건 정말 획기적이다. 거기다 백화점 상품권을 포함한 엄청난 사은품까지 주는지라 번호이동을 안하곤 버틸수가 없었다. 그런데 내가 1Mbps는 불편해서 못써서 3Mbps로 넘어간다고 말해도 정작 어느정도 속도인지 쉽게 가늠을 못할꺼다. 

 

 

 

 

 

 

그래서 1Mbps 무제한에 대해서 어느정도 속도인지 가늠이 안되는 사람들께 카톡을 예로 설명을 해보겠다.

 

 

 

 

 

 

 

 

카톡 사진 보낼때 화질 설정하는 부분

 

기본값으로 설정된 가장 많이 쓰는 일반화질로 사진 보내기를 하면(대부분의 디폴트값이 그러함) 원본 사진을 압축해서 낮은 용량으로 만든 후 카톡방에 전송하게 된다. 그때 사진의 용량이 일반적으로 400KB 정도의 용량이다. 이걸 1Mbps 데이터로 보내거나 받을려면 대략 3초 정도가 걸리는 데이터 속도다. 그러니까 텍스트로 주고받는 카톡 대화정도는 원활하고, 사진은 일반화질 주고 받을때 조금 기다려야 하는 데이터 양이다.  갑자기 수십장의 사진을 카톡방으로 올린다던가 눈치없이 메가 단위의 원본사진 보낸는 사람을 원망하게 되는 데이터 양이란 말. 유튜브로 비교 설명하면 화질은 320p는 안정적으로, 480p는 환경의 눈치를 많이 봐야 하는 속도다. (480p 해두면 자주 320p로 내려감) 인터넷 기사검색 정도는 무리 없지만 기사에 사진이 많다거나 하면 버벅이기 시작하고, 쇼핑몰같이 텍스트보다 이미지로 조지는 사이트는 포기하는게 좋다. 이건 이용 지역에 따라 속도가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차이가 약간 있긴 하지만 이건 내가 직접 쓰면서 확인한거라 실이용자의 후기이다. (1메가 다운 받는데 8초정도 걸림)

 

 

근데 여기서 1Mbps를  3Mbps까지 올라가게 되면 상당히 괘적해진다. 카톡도 일반화질 사진 정도는 평소처럼 주고 받으며 대화 가능해진다. 유튜브는 720p까지도 가능하다. 예전에 3Mbps 데이터 요금제 쓸 때 야구중계 720p로 맞춰놓고 아주 편하게 봤었다. 쇼핑몰은 좀 타협을 봐야 하지만 인터넷 웹서핑은 무리없는 속도다.  (1메가 다운 받는데 3초 안걸림) 그정도로 3Mbps는 스마트폰 이용에 있어 꽤나 괜찮은 속도이기 때문에 통신사들이 고가 요금제가 아니면 잘 안줄려고 하는 속도이다. 아마도 기본 데이터 없이 3Mbps 무제한으로 1만원 언더 요금제가 나오면 이건 혁명이 되는거다.참고로 400Kbps는 어떻냐고 물어볼수도 있는데 이건 아무것도 안되고 오로지 카톡 텍스트 대화만 가능한 속도로써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나는 8월1일에 이 요금제가 뜨자 말자 바로 신청했다. 개통된 유심칩이 오는 방식이 아닌 유심칩을 받아 적혀있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등록해서 개통하는 셀프개통을 하면 추가로 백화점 상품권을 준다고 해서 그 방법을 택했고(대부분 사람들이 이것 때문에 셀프개통을 함) 개통까지의 프로세스를 정리해본다.

 

1. 일단 세븐모마일에서 요금제 신청을 한다.

홈페이지 가면 가능한데 그 전에 본인이 지금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이 가능한지부터 확인하는게 좋다. 실컷 시간들여 신청했는데 번이 안되고 그러면 매우 속상하다.

 

 

2.유심이 날라오기 전, 늦어도 날라올 쯤 세븐모바일에서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게 된다.

홈페이지 찾아가서 셀프개통을 시작해도 되지만 통신사에서 보내준 문자에 함께온 링크로 바로 접속 가능하다.혹시나 유심이 왔는데도 이런 문자를 못받았다면 스팸함을 찾아보길.

 

3. 번호이동 사전동의를 해야 한다. 

 

이게 뭐냐면 '내가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을 하려고 하니 허락해 주십시오~'하고 지금 통신사에게 허락을 받는거다. 들어올땐 마음대로지만 나갈땐 아니란다. 허락도 안받고 나갈수가 없기 때문에 사전동의라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게 허락이 되야 지금의 셀프개통이 성공 가능하다. 본인이 이용하는 통신사에 해당되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허락을 받도록 하자. 

 

4. 이 과정이 끝나게 되면 기존 휴대폰이 갑자기 먹통이 되고 '개통이 필요합니다'라는 알림이 뜬다.

이때 SK7모바일 유심칩을 넣어 구동시킴 된다. 일반적으로 휴대폰이 해당 통신사의 신호를 바로 받아야 하는데 이게 한번에 안되는 경우가 더러 있어서 2번 3번 정도 재부팅을 해주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래도 안되면 유심다운로드라고 해서 강제적으로 신호를 받도록 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 

 

SK7모바일은 #758353266#646#

 

이렇게 누르면 유심다운로드를 시작합니까? 라는 질문이 나오고 서슴없이 예를 누르고 완료되길 기다리면 된다.근데 내 V50s는 계속 개통도 유심다운도 안되었다. 몇번을 끄고 켰나 모르겠다.(나만 그런게 아니고 이게 잘 안되는 사람들이 많았다)  SK7모바일에서 LG기계로 유심 다운이 안되시는 분들은 삼성폰이나 아이폰으로 시도해라고 권유하고 있다. 삼성폰은 없지만 아이폰6s 공기계가 있긴한데 이게 배터리도 없고 충전 케이블도 없으며...충전 할려면 차타고 충전 케이블이 있는 가게까지 가던가 다이소가서 케이블을 하나 사던가 그래야 한다. 그게 너무 귀찮아서 아이폰 이용은 최후의 보루로 두고 지금 당장 내가 할수있는 방법을 선택했다.

 

 

 

 

 

 

G7...실패했다...(사진은 없지만 G7플러스도 실패함)

 

 

배터리 없는 Q8을 꺼내서 충전 후 확인했는데 실패였다.  삼성 A30을 쓰는 사람이 바로 근처에 있어서 그걸 빌려서 유심칩을 교체 후 시도했는대도 안되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정말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장롱 속에서 꺼낸 외산폰인 요타폰도 시도 했으나 개통 안되었다....

 

 

 

 

 

 

 

 

ㅅㅂ아무리 짱돌을 굴려봐도 답이 없다...

 

 

 

 

 

 

결국 아이폰과 유심칩과 v50s를 챙겨 차 끌고 가게로 갔다. 그리고 방전된 아이폰을 충전 시켰다...

 

 

 

 

 

 

 

 

 

정답은 아이폰이었다. 다들 애플애플 하는 이유가 있구나

 

 

 

 

 

 

아이폰은 몇번 끄고 켜고 할것도 없이 한방에 성공했다. 혹시나 기계 성향타는가 해서 이폰 저폰 바꿔가면서 해봤지만 (그래봤자 대부분 LG) 결론은 아이폰이었다.

 

 

 

얼마만에 달아보는 SKT 마크인가...

 

아마도 다른 알뜸심 통신사에서도 이 요금제를 대응 하겠지? 일단 어렵게 개통한거 만큼 오래오래 잘써야겠다.

 

결론

SK7모바일 유심다운로드 안되시는 분들은 헛짓 하지말고 아이폰을 이용하세요. (아이폰 쓰고 있는 친구 있으면 잠깐 빌려서,,,,)스티브잡스 최곱니다.

 

혹시나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셀프개통시 기입하는 추천인 아이디에 juvenile1940을 기입 부탁한다. 이런걸로 추천인 아이디 구걸하면 얼마정도 도움이 되는가 좀 체험 좀 해보고 싶다.